홈 병무뉴스 > 기고/컬럼

기고/컬럼

병무행정 정책에 대한 시사글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기고/컬럼에 대한표이며 제목, 작성자,작성일 ,조회수,첨부자료에 대한내용을 제공
제목 <경남청 병역명문가 기고>우리가문의 값진 보물, 병역명문가
작성자 : 우소희 작성일 : 2010-08-31 조회수 : 2303


우리가문의 값진 보물, 병역명문가

 



 

 


2010년도 병역명문가 이근호 증명사진 

2010년도 병역명문가 이근호

 


 

 


 신록에게 푸르름을 선물하기 위해 태양이 더욱 빛을 내던 6월 23일, 나는 아내와 함께 창원에 있는 경남지방병무청으로 향했다. 바로 2010년 병역명문가증서 수여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가문을 대표해 병무청장님이 수여하는 병역명문가증, 병역명문가패, 마산보훈지청장의 표창장과 더불어 대통령, 재향군인회 선물까지 분에 넘치는 선물과 대접을 받고 감사함과 자긍심을 품고 집으로 돌아왔다.

 



 

 


  군번 0801687, 수십 년의 세월이 지나 무뎌질 법도 한 군번을 아직도 기억하며 자신의 군복무를 자랑스럽게 여기시는 부친께 살아생전 병역명문가의 명예를 안겨드리고 싶어 올해 초 병무청에 병역명문가를 신청하였다. 병역명문가란 3대 가족 모두가 현역으로 성실히 군 복무를 마친 가문의 명예를 기리고 그들의 공훈을 알리는 병무청의 선양사업이다.

 



 

 


  우리 가문은 1세대인 부친을 비롯해 2세대인 우리 형제 3명 그리고 3세대인 1명까지 모두 5명이 국가의 부름을 받고 당당히 병역의무를 이행하였다.

 


특히, 1세대인 부친은 6.25전쟁 참전용사로 전쟁이 한창이던 1952년 1월 입대하여 많은 전투를 치르고 휴전 후인 1956년 11월까지 약 4년10개월 동안 군복무를 하셨다. 부친은 올해 81세의 연세에도 정정하신 몸으로 군복무 시절을 회상하곤 하신다.

 



 

 


  이런 부친의 마음을 이어받아 장남인 나는 해군 부사관으로 입대하여 35년간 조국의 바다를 지켰고, 아우들은 각각 육군과 공군으로 활약하였다. 3대인 나의 아들 역시 해군으로 복무하면서 나라를 지켰다. 우리에게 있어 나라를 지키는 일은 누가 시켜서, 어떠한 대가를 바란 것이 아닌 당연한 것이었으며, 나라를 진정으로 지키고 사랑하는 부친의 국가관은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던 것이다. 요즘은 가족이 모두 모이면 우리 집안에는 육, 해, 공군 모두 있는데 해병대가 없다며 다음 세대는 해병대를 가야한다고 웃으며 얘기하곤 한다. 가족끼리 둘러앉아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병역의무에 대해 얘기할 있다는 것도 하나의 값진 보물인 듯 하다.

 



 

 


  하지만 우리 사회 속 가끔씩 터져 나오는 병역기피의 뉴스는 아직 그 보물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것이다. 나는 병역명문가의 한 사람으로서 이러한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 가장이 내 가정을 지키듯, 국가의 주인인 우리가 우리 스스로의 안보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자발적인 병역이행이 필요하다.

 



 

 


  나의 부친이 나라를 위한 용기와 헌신을 우리 2대, 3대에게 물려준 것처럼 이 나라를 책임질 청년들 또한 훌륭한 병역이행으로 후대에 값진 평화와 안보의식을 심어주었으면 한다. 젊은이 자신부터 자발적 병역의무의 선대가 되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더 값진 보물, 더 멋진 인생을 누려보길 바란다.

 



 

 


  나 또한 이제부터 병역명문가로서 명예심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생활을 해갈 것이며, 많은 후손들과 후배, 젊은이들에게 병역이행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가겠다.

 



 

 


  이 자리를 빌려 우리 가문을 병역명문가로 선정하여 영예를 안겨준 병무청과 따뜻한 배려와 친절한 안내로 선정은 물론 명예로운 수여식 행사를 베풀어 준 경남지방병무청 관계자들께 감사를 드리며, 경남지방병무청의 무한한 발전을 기원하며 글을 마친다.

첨부파일 jpg 파일 7.28-경남도민인터넷뉴스(우리가문의값진보물,병역명문가)-병역명문가기고 (602Byte, download : 418)
jpg 파일 7.28-마이뉴스코리아(우리가문의값진보물,병역명문가)-병역명문가기고 (511Byte, download : 419)
공지사항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경남청장 특별기고>과거가 있어 현재가 있듯...
이전글 ▼ [기고] 젊은이와의 ‘아름다운 동행’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