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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병무민원 서비스 닥터」·「찾아가는 병무청」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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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병역공개과 작성일 : 2016-09-23 최종 수정일 : 2016-09-23 조회수 : 8072 | |
-불만·고충·반복 민원 해결 척척- □ 병무청(청장 박창명)은 불만·고충·반복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병무민원 서비스 닥터팀」과 「찾아가는 병무청」 제도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병무민원 서비스 닥터팀」은 종전의 주관부서만의 단편적인 민원처리 방식에서 벗어나 관련 사업부서 직원들이 협업과 소통을 통해 불만·반복·고충 민원의 원인을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등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 병무민원 서비스 닥터팀은 43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들은 병무행정에 대한 업무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입니다.
○ 병무민원 서비스 닥터팀 운영성과로는 올해 발생한 국민신문고 불만민원 179건을 분석해 대안제시 등 맞춤형·선제적 서비스를 통해 개선한 결과 그중 104건 58.1%가 최초 불만민원 제기자로부터 만족
민원으로 재평가 받았습니다.
* 최초 불만 발생(179건) → 서비스닥터·찾아가는 병무청 → 만족으로 개선(104건) * 불만사유(179건) : 사회복무 52, 동원 27, 징병검사 22, 현역·모집병 입영 37, 기타 41 □ 「찾아가는 병무청」 제도는 소외계층 등 고충상담 등이 필요하지만 병무청 방문이 어려운 경우 병무청 누리집에 글을 올리거나 병무민원상담소(☎1588-9090)로 전화 신청을 하면 직원이 현장을 찾아가서 상담
하고 해결하는 맞춤형·배려형 서비스로 ‘13년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 올해 상반기 찾아가는 병무청 운영성과로는 사회복무요원 등의 고충민원 155명, 반복귀가 또는 거동불편 민원 29명 등 270명에 대해 현장 방문을 통해 민원을 해결했으며, 특히 정보소외 계층인 군복무중인 자 등
135명을 직접 찾아가 그중 18명을 생계곤란사유로 병역감면 처리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 특히 올해부터는 「찾아가는 병무청」을 「서비스 닥터팀」과 연계해 종합적·선제적·능동적 서비스를 제공함 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 박창명 병무청장은 “의사가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듯이 병역의무자의 아픔·고충을 촘촘히 챙겨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 「병무민원 서비스 닥터」제도와「찾아가는 병무청」제도의 운영 취지다.”며, “앞으로도 병역
의무자가 병역을 이행할 때 걸림돌이 되는 제도는 과감히 개선하는 등 병역의무자 중심의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붙임 : 보도자료.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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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160923-병무민원 서비스 닥터, 찾아가는 병무청 운영 성과
(2928Byte, download :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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