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짓기
해외 우수 ○○국제학교 6 김서영 -우리 안에 있는 힘! 애국심-
튼튼한 대한민국이란 무엇일까?

어떤 사람은 힘이 있는 나라를 생각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범죄가 없는 질서 있는 나라를 생각할 것이다. 또 어떤 사람은 매연과 오염된 강들이 없는, 깨끗한 나라를 생각할 것이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전쟁의 상처가 없는 건강한 나라를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난 이 모든 것이 합쳐져야 진짜 튼튼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튼튼한 대한민국은 우리나라 국민에게 왜 중요할까? 이것을 알기 위해선 우선 튼튼하지 않은 대한민국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튼튼하지 않은 대한민국의 예로 6.25 때의 대한민국을 살펴볼 수 있다. 그때의 전쟁이 얼마나 치열하고 참혹했는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알 것이다. 대한민국은 아직도 그날의 아픔이 남아있는 곳이다. 아직도 우리나라 군인들은 그날 싸우셨던 분들의 유해를 찾는다. 그들을 조국의 품으로 돌려보내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그날 싸우셨던 분들이 무엇보다 원했던 것은 튼튼한 대한민국이었다. 그들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튼튼한 대한민국을 만들려고 하셨다. 만약 나라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절대로 튼튼한 대한민국을 만들지 못할 것이다. 튼튼한 대한민국은 나라를 사랑하는 작은 마음들만이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우리의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없다면 만들 수 없다. 물론 다른 노력들도 필요하겠지만, 튼튼한 나라의 기초는 나라를 사랑하는 작은 마음이다. 그것이 있어야 우리는 더 큰 것을 이룰 수 있다. 그것이 있어야 우리는 나라의 소중함을 느끼고 더 큰 노력을 할 것이다. 나라를 사랑한다면 우리의 국토를 오염시키기도 하는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라를 사랑한다면 튼튼한 대한민국을 유지하기 위해 6.25 전쟁 같은 참혹한 일이 벌어지지 않게 온 국민이 노력할 것이다.

나라를 사랑한다면 다른 나라로 국적을 바꾸는 일도 하지 않을 것이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기 위하여 모두가 노력할 것이다.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 내가 태어나고 자란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힘과 더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 등이다. 나만이 아니라 남도 소중히 여길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들 모두가 나라를 사랑한다면 우리는 하나가 되어 더욱 강해질 것이다. 우리가 스스로 행복하려면 우리나라를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한다.

대한민국 국민은 대한민국 일부이자 가장 소중한 원동력이며 대한민국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원소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대한민국만이 진정한 집이 될 수 있다. 나라를 원망하며 탓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행동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들은 진정한 대한민국 국민이라 할 수 없다. 또한 6.25 전쟁의 수많은 호국용사들을 존경할 줄 모르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마음속에 작은 애국심 하나는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6살 남동생에게도 작은 애국심 하나가 자라고 있을 것이다. 누군가 나에게 애국심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난 ‘해외에 있다가 어느 순간 국가와 함께 태극기가 펄럭이는 것을 볼 때 느끼는 내 나라에 대한 애정과 자랑스러움’이라 대답할 것이다. 또한 자신의 정체성과 자랑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 안에서 그 어떤 때보다 나 자신을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라 할 것이다. 그 어떤 영웅보다 더 영웅같이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라 할 것이다. 날 저절로 숙연해지게 만들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해 줄 것이다. 나에게 애국심이 무엇이냐고 물어본 사람이 내 대답을 잘 이해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 사람 안에도 작은 애국심이 살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호국용사들 중에서도 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그분들 안에 있는 힘이 무엇인지 미처 모르셨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분들은 강하셨고, 그 어느 때보다 자신에게 있는 힘이 무엇인지를 깨달았을 것이다. 사랑했던 나라와 사람들을 지키려 해서 장렬히 사망하신 수많은 호국용사들 모두가 애국심을 가지고 있었다. 대한민국 모두가 그들 하나하나를 모두 용맹했던 용사로 기억할 것이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그 자체가 되기 위하여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고 싶다. 그래야 대한민국이 빛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바로 대한민국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국민 하나하나가 작은 대한민국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대한민국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가족과 친구들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 때문에 대한민국을 더욱 사랑해야 한다. 우리 모두의 행복과 기쁨을 위해서이다. 호국용사라고 사랑했던 사람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니까.

완벽한 애국심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투박하고 작더라도 애국심 그 자체로도 큰 의미가 있다. 우리는 대한민국이기 때문이다.
이전 다음
Copyrightⓒby MM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