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국민참여마당 > 적극행정 >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국민참여마당
PARTICIPATION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자체 적극행정 관련 활동 및 행사 안내, 적극행정 우수사례 활용 홍보콘텐츠,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의결 사항 등 결과 게시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최종 수정일, 조회수, 본문내용,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⑬ 인천병무지청장, 적극행정 청년들의 길벗이 되다
작성자 :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작성일 : 2020-10-07 최종 수정일 : 2020-10-07 조회수 : 328
병무청의 적극행정, 청년들의 길벗이 되다
 
인천병무지청장

 
 
‘퍼스트 펭귄’은 도전자이자 선구자를 뜻한다. 펭귄의 주요 먹이는 바다에 있다. 그러나 바다는 생존의 터임과 동시에 목숨을 위협하는 천적들이 도사리고 있는 죽음의 터이기도 하다. 생존과 죽음 앞에서 펭귄들은 머뭇거린다. 무리 속에서 한 마리가 먼저 용기를 내 바다로 뛰어들면 다른 펭귄들도 함께 뛰어든다. 바로 병무청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병역이행과 청년들 개개인의 삶이 행복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으로 새로운 혁신의 바다에 뛰어들었다.
 
병무청은 국내 최초로 지난 7월부터 인공지능(AI) 기반의 채팅 로봇(챗봇) 민원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병무청의 주요 고객인 2~30대의 생활과 소통 방식에 맞춰 그동안 주중 근무시간에만 가능하던 상담이 24시간, 365일 가능하다. 인공지능 챗봇 ‘아라’는 병무청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하고 원활한 대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많은 학습을 하였다. 현재 군 입영 신청방법 등 모든 병무 민원상담에서 응답률 95%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실용적 언택트 서비스로 자리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노력은 더욱 중요해졌다. 인천병무지청에서는 현장 속에서 민원을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찾아가는 병무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병역판정검사자와 예비군 중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질환이 있는 경우, 현역병입영대상자 등 가정의 생계가 곤란하여 군 복무를 감면받고자 하는 경우 병무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병무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가정이나 군부대에 직접 방문하여 지원하는 제도이다. 병역의무부과에 앞서 병무행정 서비스에 소외되는 국민이 한 사람도 없도록 필요한 곳에 먼저 다가가는 소통과 배려의 행정이다.
 
또한, 전례 없는 코로나 감염병 위기 속에서도 ‘질병치유 자원병역이행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 제도는 병역판정검사에서 4급 보충역이나 5급 면제 판정을 받았음에도 체중조절, 라식·라섹 수술 등으로 질병을 치유하여 현역병이나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을 이행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청에서는 자랑스러운 청춘들을 적극 지원 하기 위해 안산에스안과병원, 한길안과병원 등과 업무 협약으로 본인의 재정적 부담 없이 무료로 치료받아, 자진병역이행한 사람은 지난해 119명이었으며 금년은 상반기까지 112명으로 벌써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한편, 인천병무지청은 변화된 코로나19 환경에 맞춰 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오프라인으로 개최하던 채용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인천광역시 등 5개 기관과 협업을 통해 ‘2020 온라인 인천일자리한마당’ 사이트를 8월 28일 개설하였다. 병역을 앞두거나 마친 청년 약 11,000여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병역특례업체 취업정보와 일반기업들의 채용정보를 찾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체를 방문하지 않고 화상면접을 볼 수 있으며 전문 컨설턴트의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채용박람회가 청년들의 적성과 군 특기를 연계해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언제나 좋은 정책은 국민의 삶의 질을 한층 높인다. 국민의 불편사항을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인천병무지청은 자체 정책제안 연구모임 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병역이행자들에게 제공되는 각종 우대 혜택을 온라인상의 ‘플랫폼’으로 연결하여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법적·기술적 문제 해결 방안을 연구중에 있다.

코로나19로 국민들의 걱정과 근심이 길어지고 있다. 이런 엄중한 상황에도 병무청은 ‘퍼스트 펭귄’처럼 도전 앞에서 주저함이 없이 적극적인 자세로 청년들의 좋은 길벗이 되도록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
 
첨부파일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⑭ "국민의 신뢰를 이끌어 내는 적극행정"
이전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⑫ 중앙신체검사소장, 적극행정으로 코로나19 극복 노력에 동참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