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국민참여마당 > 적극행정 >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국민참여마당
PARTICIPATION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자체 적극행정 관련 활동 및 행사 안내, 적극행정 우수사례 활용 홍보콘텐츠,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사항 등 결과 게시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최종 수정일, 조회수, 본문내용,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적극행정을 통한 고품질 공공서비스 제공"
작성자 :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작성일 : 2021-09-14 최종 수정일 : 2021-09-14 조회수 : 108
적극행정을 통한 고품질 공공서비스 제공
 
제주지방병무청장
 
지난 2월 제주지방병무청장으로 발령을 받았다. 제주의 풍광들이 이야기한다. 한라산은 우뚝 솟아 혁신하라 하고, 자연과 어우러진 올레길은 균형을 지키라 하며, 광활한 제주 바다는 경청하라 한다. 적극행정의 방향이 보인다.
 
우선, 끊임없는 혁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형식주의, 선례답습은 곤란하다. 현상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 예컨대 중앙, 지방의 일이 온전히 따로 있는 게 아니다. 제주지방병무청에서는 제주도, 제주도의회와 협조해 전국의 병역명문가가 제주에서도 우대를 받도록 개선한 사례가 있다. 병역명문가는 거주지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병역명문가라는 당연한 명제하에 도의 조례를 바꾸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다음은 균형을 통한 병무행정의 안정적 수행이다. 최근 병무청은 과거와 달리 부담적 행정만을 고집하지 않고 코페르니쿠스적 사고로 전환하여 의무자의 미래에 디딤돌이 될 수 있는‘병역진로설계사업’을 추진 중이다. 정책의 균형이 잡혔을 때 군(軍) 우수 자원의 충원, 사회복무요원의 성실 복무 등 병무행정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대양처럼 넓고 깊게 소통해야 한다. 제주청에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확신하에 군부대, 복무기관 등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문제를 풀어가고 있다. 통보와 전달이 아닌, 경청과 소통으로 신뢰가 쌓일 때 병무행정의 무궁무진한 발전이 뒤따를 것이다.
적극행정은 이제 공직자의 시대적 소명이다. 우뚝 솟은 한라 영봉이, 다채로운 올레길이, 그리고 늘 푸른 대양이 다시 내게 손짓한다.
“혁신, 균형, 소통 가치를 반드시 실현해라.”라면서.
첨부파일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작은 날갯짓이 가져올 행복한 변화"
이전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리프레이밍! 익숙함의 벽을 넘는 적극행정!"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