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국민참여마당 > 적극행정 >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국민참여마당
PARTICIPATION

적극행정 자료실(병무청)

자체 적극행정 관련 활동 및 행사 안내, 적극행정 우수사례 활용 홍보콘텐츠, 적극행정위원회 의결 사항 등 결과 게시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최종 수정일, 조회수, 본문내용,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작은 날갯짓이 가져올 행복한 변화"
작성자 : 규제개혁법무담당관 작성일 : 2021-09-16 최종 수정일 : 2021-09-16 조회수 : 118
작은 날갯짓이 가져올 행복한 변화
 
 
인천병무지청장
 

한국인이 존경하는 인물 부동의 1위는 조선의 명장 이순신 장군이다.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사옵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며, 후손들에게 무한 희망을 주고 있는 위대한 영웅이다. 승리를 예측하기 어려운 전쟁 위기에서 장군은 12척의 배로 어떻게 불굴의 의지를 다질 수 있었을까! 장군은 전쟁 전부터 우리 수군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로 거북선과 판옥선이라는 전투선을 제작했다. 바다길을 철저히 익혀 ‘전문지식’을 쌓아 전략과 전술을 구상하는 한편 군사훈련은 예외없이 ‘공정’하게 시켰다고 전해지고 있다.
 
400년 전 7월은 이순신 장군이 한반도 앞바다에서 학익진을 펼치며 일본 수군을 대파시킨 한산도대첩으로 유명하다. 반세기 동안 이어지는 평화의 시대에 우리는 이순신 장군이 남긴 정신을 되새겨 보아야 한다. 대내외 환경은 시시각각 변하고 병역이행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인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병역이행의 주체인 MZ세대는 개인화와 차별을 추구하면서도 공정성을 중시하며 문제 해결에 주저하지 않는다. 병역이행이 개인의 희생이 아니라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그 과정은 가장 공정해야 하고, 병역이행의 다양성을 요구한다.
병무청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병역이행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한 ‘적극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생각을 국민의 입장에서 열린마음과 발상의 전환으로 다시 바라보고 문제점은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병역의무자들이 미리 병역을 준비 할 수 있도록 병역을 디자인 해주는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입영 전에 적성 및 전공과 군 복무를 연계하고 전역 후 진로까지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본인의 적성에 맞는 기술훈련을 받고 기술병으로 입영하여 군복무 하고 전역 후 사회진출에 도움을 주는 ‘취업맞춤 특기병 제도’의 시행으로 병역이행이 사회와의 단절이 아닌 개인의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인천병무지청에서는 적극행정의 씨앗 발굴을 위한 ‘My job idea 경진대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병무행정 수행 시 국민의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활발한 제안 활동으로, 2020년 17개 소속기관 중 ‘제안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올해도 45건의 아이디어를 발굴하였으며, ‘병역판정검사자 중 혈압질환자의 혈압 측정 전산 시스템 구축’ 아이디어는 병무청 우수제안 심사에서 장려상을 받아 병무행정의 신뢰도 향상과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병무청 적극행정 심사에서 ‘장기간 국외체재 후 병역의무 이행을 하기 위한 의무자들의 편익을 위해 3개 언어로 안내 리플릿과 파일을 제작하여 재외공관을 통해 병역이행자에게 배포’한 사례는 특별상을 받았다. 그동안 시공간의 제약으로 불편을 느꼈을 해외 거주 병역의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병역의무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병역이행자 우대서비스 강화를 위한 하나로 서포터즈’ 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병무지청 홈페이지에 토탈 안내 시스템을 개설하여 병역이행자 우대서비스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도 병무청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병역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하여 적극행정의 날갯짓을 멈추지 않고 펼쳐 나갈 것이다.
 
첨부파일
적극행정 소통ㆍ공감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공정과 반칙"
이전글 ▼ 적극행정 릴레이 기고 "적극행정을 통한 고품질 공공서비스 제공"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