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광주·전남지방병무청 > 사회복무요원 미담 사례

광주·전남지방병무청
Regional Office of MMA

사회복무요원 미담 사례

사회복무요원 미담 사례(광주)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최종 수정일, 조회수, 본문내용,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주민자치 현장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는 홍성인 사회복무요원
작성자 : 복무관리과 작성일 : 2021-08-13 최종 수정일 : 2022-02-24 조회수 : 244
□ 호남 제일의 재래시장인 양동시장을 끼고 있는 광주 서구 양동은 1일 유동인구 1~2만 명에 이르는 상업중심 지역이자, 인구 4천 3백여 명이 거주하는 구도심 지역으로 주택 재개발 정비 사업과 마을 재생 프로젝트 사업이 진행 중인 곳이다.
 
□ 특히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에 관한 일을 스스로 해결하고 결정하는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이 왕성한 모범적인 동네라 평가받고 있다. 그만큼 서구 양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다양하고 복잡한 행정수요로 업무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럼에도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지난해 5월 배치된 홍성인(28세) 사회복무요원 도움으로 해묵은 과제를 해결하는 등 큰 성과를 이루었다고 전했다.
 
□ 지난해 양동행정복지센터는 동네에 쓰레기로 쌓인 공간을 주민과 협의하여 6면 규모의 주차공간을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홍성인 요원과 마을 자생단체와 힘을 모아 마침내 수년간 쌓아 둔 산더미 같은 쓰레기를 깔끔하게 처리하고 공용주차장을 조성할 수 있었다.
 
□ 또한 마을 곳곳에 있는 공공화단에 3천 본이라는 큰 규모의 계절 꽃을 자생단체와 함께 심어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사업을 완성하여 다양한 화초들을 볼 수 있게 되었다.
 
□ 특히 양동은 1999년 양동과 양2동이 통합된 이후부터 기존 양2동 청사를 현장민원실로 활용해 왔으나 올해 1월부터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고 직원들이 철수한 그 공간을 양동 다목적센터로 개관했다. 홍성인 요원은 매일 아침 일찍 이 곳으로 출근하여 환경미화를 포함한 시설관리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자체 프로그램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매월 주민자치위원회와 합동으로 청소 취약지 정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양동 주민자치위원회 한복자 위원장은 “홍성인 요원은 우리 양동 주민자치위원회 프로그램이 있는 날에는 제일 먼저 나와 깨끗하게 청소를 해놓고 회원들을 맞이하여 행정복지센터 직원만큼이나 양동 주민자치위원회를 활성화 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칭찬했다.
 
□ 홍성인 요원은 “양동행정복지센터에 배치되어 기관의 지시사항을 성실히 이행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인데, 칭찬을 해주니 몸 둘 바를 모르겠다. 무엇보다 풀뿌리 주민자치 현장을 사회복무요원 복무가 아니면 경험하기 어려운 값진 기회였다. 나에겐 크나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고 소감을 전했다.
첨부파일
사회복무요원 미담 사례(광주)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광주전남병무청, '사회복무요원 생생 복무현장 사진전' 개최
이전글 ▼ 섬마을 아이들의 새로운 희망, 충도지역아동센터 사회복무요원 김찬익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