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병무뉴스 > 보도·설명자료 > 보도자료

병무뉴스
NEWS

보도자료

병무청의 언론보도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보도자료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최종 수정일, 조회수, 본문내용, 부제목1, 부제목2, 무제목3, 담당자 성명, 담당자연락처, 담당자이메일, 엠바고,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병무청, 2019년 상반기 자체우수제안 선정·포상
작성자 : 규제개혁법무담당관실 작성일 : 2019-06-20 최종 수정일 : 2019-06-20 조회수 : 8743

           병무청, 2019년 상반기 자체우수제안 선정·포상

- 국민공모제안 최우수상 ‘병적증명서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개선’ 등 국민·공무원제안 11건 발굴 -



□ 병무청(청장 기찬수)은 2019년 상반기 제안심사위원회를 열어 국민과 공무원이 제안한 아이디어 중 최종 11건을 선정, 포상하였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에 심사한 제안 73건은 2018년 10월 1일부터 지난 3월 31일까지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한 국민제안 및 공무원제안 중 채택한 64건과 지난 4월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실시한 병무행정 규제개선 방안 국민공모에 접수한 제안 중 채택한 9건 입니다.
 
□ 최종 선정된 제안은 ▲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은 국문, 영문 병적증명서에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개선 ▲ 병무용 진단서에 여권사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서식 개선 ▲ 흉부(결핵)검사 확인서 발급 신설 ▲ 군복무 운전경력자 자동차 보험혜택 원스톱 체계 구축 등이다.
* 아포스티유: 외국 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받은 우리나라 공문서는 한국에 있는 외국공관의 영사 확인 없이 협약 가입국에서 공문서의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병무청은 제안의 창안등급에 따라 병무청장 상장과 최우수상 50만 원, 우수상 30만 원 등 상금을 지급하고, 각 소관부서에서 세부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정책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 주요 아이디어를 살펴보면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은 국문 및 영문 병적증명서에 대해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이 가능하도록 외교부와 협력하여 개선해야 한다는 제안이 국민공모제안 최우수상에 선정되었다. 아포스티유 공증된 병적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든 발급받을 수 있어 국민 편익을 증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공무원 제안 최우수상은 병역판정검사 시 흉부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판명된 사람에 대해 본인이 원하는 경우 흉부(결핵)검사 확인서를 발급해 주자는 내용이다. 이 제안은 기숙사 입소 등 결핵검사 확인서가 필요한 사람에게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 이 제안은 시행하고 있습니다.
 
□ 병무청은 제안을 통해 국민들이 병무정책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반기별로 현안과제 중심의 주제로 국민제안 공모전을 실시하고, 앞으로 국민과 공무원의 제안이 정책에 반영된 효과를 설문조사하여 피드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기찬수 병무청장은 “국민과 공무원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작은 의견이라도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병무행정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끝>
 
 
첨부파일
보도자료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전문연구·산업기능요원 산업재해 예방 사이버교육 실시
이전글 ▼ 병무청, ‘결핵검사 결과 확인서’ 발급 서비스 실시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