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병무뉴스 > 보도·설명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병무청의 언론보도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보도자료에 대한표이며 제목, 작성자,작성일 ,조회수,첨부자료,부제목1,부제목2,무제목3,담당자 성명,담당자연락처,담당자이메일,엠바고에 대한내용을 제공
제목 병무청, 대용량 공공데이터 개방 선도적 추진
작성자 : 정보관리과 작성일 : 2020-07-17 조회수 : 2380

        병무청, 대용량 공공데이터 개방 선도적 추진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안심구역’ 통해 안전한 자료 제공

   - 국민의 건강 증진, 신산업 분야 지원을 위해 데이터 개방



 □ 병무청(청장 모종화)은 17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병무행정 데이터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제공하는 「데이터 안심구역*」을 통하여 선도적으로 개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데이터 안심구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구축·운영하고 있는 안전한 데이터 이용 환경으로, 병무청의 비식별 처리된 데이터를 중소기업, 창업 초기 기업, 연구자 등이 활용하여 가치 발굴, 데이터 서비스 창출을 위해 사용하고, 원본 데이터는 폐기하게 된다. 즉, 사용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 이번 협약은 삼성병원 소화기내과 신동훈 교수팀의 ‘B형 간염 유병률 조사*’를 위한 병역판정검사 자료 요청을 계기로 추진하게 되었으며,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및 엄격한 정보 보안 준수 하에 자료 개방을 하게 됩니다.

       * 국민의 건강증진, 신약개발, 치료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 그 동안 공공기관의 데이터 개방은 현황이나 통계 위주의 단편적 개방으로, 실용성 있는 데이터는 의외로 없다는 것이 일반 국민들의 의견이었습니다.
 

   ○ 이에 병무청은 4차 산업혁명 등 데이터 패권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양질의 풍부한 데이터 보유 여부가 AI 기술력은 물론 국가 경쟁력에 직결된다고 판단하여, 국내의 데이터 부족* 환경을 극복하고, 사회 현안 해결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 국내 기업의 빅데이터 이용률 9.5% 수준 (2018,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 빅데이터 활용 63개국 중 31위 (2018, 국제경영개발원)


 □ 병무청 관계자는 “데이터 시대 도래에 따른 선제적 대응으로 병무행정 데이터 수요가 있는 경우 정보의 적극적인 개방 및 제공에 앞장서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끝>


 
첨부파일 hwp 파일 20200717 보도자료_대용량 공공데이터 개방 선도적 추진 (1347Byte, download : 75)
공지사항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병무청, 2021년도 현역병 입영 본인선택원 접수 시작
이전글 ▼ 병역제도 도입 이래, 첫 대체역 35명 편입
병무민원상담
  • 전화번호 1588-9090
  •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정보 :
  • 담당자명 :
  • 자료기준 :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