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소통마당

보도자료/언론보도

홈 사회복무연수센터 > 소통마당 > 보도자료/언론보도
사회복무연수센터보도자료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본문내용, 첨부자료에 대한 내용을 제공
제목 원장님 기고문(1.16.)
작성자 (박성민)
작성일 2020-03-04 조회수 2266
첨부파일
2016년에 개원한 사회복무연수센터는 그 동안 과감한 시설투자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내·외적 인프라 구축에 전력을 다해왔고, 개원 4년이 지난 지금 명실상부한 사회복무요원 인재 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지난 13일 사회복무연수센터 제3대 원장으로 부임하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단기간에 안정화 단계에 진입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환경과 새로운 교육 수요를 반영해서 보다 발전해 나가는 사회복무연수센터를 만들기 위해 창의와 혁신의 자세로 조직을 이끌어 가겠다는 다짐을 해 본다. 최근 강조되는 적극행정도 창의와 혁신적 마인드를 갖추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조직의 창의성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함으로써 구성원 한명 한명의 능력이 더해질 때 조직이 활성화되고 시너지효과도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무연수센터는 개원 이후 꾸준히 교육 수요를 발굴하고 수요자 중심의 고품질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을 경주해 왔다. 이러한 결과로 교육을 수료한 사람들의 교육 만족도는 해를 거듭할수록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그 효과성을 인정받고 있다.
 
2020년에는 지금까지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급변하는 시대 환경 및 새로운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보다 미래 지향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먼저, 사회복무요원의 소집해제 후 성공적인 사회진출 방향을 제시하고 지원하는 교육과정인 ‘디딤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할 것이다. 지난해 외부 전문기관의 용역을 통해 개발된 ‘디딤과정’은「자기이해」,「자기관리」,「관계소통」,「취업설계」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대인관계, 자아성찰 등의 역량을 습득하여 사회진입 과정에 있는 사회복무요원에게 필요한 재미있고 유익한 교육 경험으로 설계되어 있어 교육생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그리고 연수센터 개원 시 설계되었던 사회복무교육의 핵심과정인 ‘복무기본교육’을 일선 복무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면 재설계를 추진함으로써 복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 보건·복지 분야 사회복무요원에 대해서는 군사교육 후 곧바로 복무기본교육과 직무교육을 수료하도록 하여, 공무수행자로서의 기본자세 및 직무능력을 습득한 뒤 복무기관에 배치되어 조기에 복무에 적응 하도록 할 것이다.
 
사회복무연수센터는 그 동안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 등 지역 사회와 상생·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앞으로도 지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이해의 폭을 넓혀 더욱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무연수센터의 우수한 교육시설과 교육프로그램, 전문 강사진을 활용한 지역민 초청 교육·문화 행사를 적극 발굴하는 등 지역민과 함께하는 친근한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앞으로도 사회복무연수센터는 내실있고 미래지향적 교육으로의 혁신을 통해 최고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본 역량과 소양을 갖춘 사회복무요원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끝>
 

목록

사회복무연수센터보도자료에 대한 다음글과 이전글의 제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글 ▲ 모종화 병무청장, 사회복무연수센터 방문(2.11.)
이전글 ▼ 사회복무연수센터, 제3대 원장 취임(1.13.)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