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병역명문가 시상식 서면축사
병역명문가 여러분들의 영예로운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올해 시상식은 특별히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김구 선생의 휘호처럼 ‘쇠처럼 단단하고 피같이 뜨거운 정신’을 실천해오신 병역명문가 가족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대한민국 병역명문가는 3대에 걸친 현역복무로 애국심의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정신은 ‘위기에 강한 나라’ 대한민국의 든든한 힘입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국민들이 차곡차곡 쌓은 애국심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광복군을 비롯한 독립유공자를 병역명문가 선정대상으로 확대했고, 올해는 사상 최다인 1,236가문의 6,289명을 병역명문가의 일원으로 선정했습니다. 나라의 품격이 높아지고 국민의 자부심이 커진 만큼 정부는 병역명문가에 대한 예우에 더욱 힘쓸 것입니다.
병역명문가 한분 한분의 땀과 열정이 우리 군을 ‘국민의 군대’로 만들어냈습니다. 대한민국 청춘들이 병역을 보람있게 여길 때 ‘국민의 군대’는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병역이 사회진출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시상식이 코로나의 마지막 고비를 넘고 있는 국민들께 희망의 이정표가 되길 바랍니다. 병역명문가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2021년 6월 29일
대한민국 대통령 문 재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