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그림글짓기 공모작
어린이 나라사랑 전시관
글짓기 수상작
이전
동상 화룡초 3 서○○
우리가족의 나라 사랑하기
나는 며칠 전 나라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초등학교 3학년이 된 내가 어떻게 나라를 사랑하여야 하고, 우리나라를 빛내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고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족들과 이야기 해보았더니 나라 사랑하는 마음과 행동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바로 우리 가족이었습니다.
 우리가족은 나, 엄마와 아버지, 그리고 두 명의 남동생이 같이 살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이 어떻게 나라를 사랑하고 소중한 내 나라를 지키며 아끼는지 이제부터 친구들에게 이야기해주려고 합니다.
 우리 아버지께서는 나라를 지키는 훌륭한 군인이십니다. 아버지께서 우리나라가 전쟁이 끝나지 않은 분단국가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나라의 안전을 위해 아버지가 지켜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아버지는 주말에도 군대에 나가셔서 일을 하십니다. 또 어떤 날에는 배낭에 짐을 가득 담고 훈련을 떠나셔서 며칠씩 얼굴을 볼 수가 없습니다. 저는 군인아파트에 오래 살다 와서 군인삼촌들의 일하는 모습을 자주 보았습니다. 저는 가끔 아버지를 따라 군대를 가보았더니 추운 겨울에도 더운 여름에도 쉬지도 않고 열심히 훈련도 하고 일도 하는 삼촌들을 보니 너무 감사하고 대단하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아버지는 추운 겨울날에도 텐트를 치고 며칠씩 산에서 잠을 자고 주먹밥으로 식사를 하셨다고 해서 안쓰럽고 불쌍하기도 했습니다. 또 북한산에 산불이 났을 때는 쉬지도 못하고 산불을 끄러 가기도 했습니다. 홍수가 나면 복구하는데도 군인 삼촌들이 일을 한다고도 했습니다. 우리 아버지는 정말 훌륭하신 일을 하고 계시다는 것을 이번에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 엄마께서는 아이를 3명씩이나 낳아서 인구를 늘려서 나라를 사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할머니들은 엄마에게 “아이고, 애를 셋이나 낳았어? 엄마가 애국자네…… 훌륭해!” 라고 항상 말씀하십니다. 또 엄마께 “엄마는 언제 나라 사랑하고 있다고 느껴?”라고 물어보았더니 15년 전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엄마가 15년 전 미국에서 공부할 때 한국을 모르는 외국인에게 엄마가 바디랭귀지를 써가면서 한국의 우수한 점을 설명하고 소개하였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 낯선 곳에서 빨간 티셔츠를 입고 월드컵을 응원하여서 4강 진출에 힘을 실었다고 했습니다. 지금도 엄마는 우리나라는 정말 훌륭한 사람들이 많다고 자랑스러워해도 된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내 동생 지원이와 도원이는 어린이집에서 배운 독도는 우리 땅이란 노래를 따라 부르고 춤을 춥니다. 그리고 “독도는 우리 땅이야!”라며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또 지구를 지켜야 한다며 물을 아껴서 쓰기 위해 컵에 물을 받아 양치를 하고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며 쓰레기를 바닥에 버리지 않습니다. 우리의 유치원생들도 작은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 아이들도 작지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자라고 있습니다.
 저 지혜는 열심히 공부하고 아주 큰 꿈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 엄마와 아버지께서는 몸이 튼튼한 것과 큰 꿈을 갖는 것 또 공부 열심히 하는 것, 아프지 않는 것도 나라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쓰레기나 휴지 등을 함부로 버리지 않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사소한 일도 나라사랑이 될 수 있구나! 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나라 사랑은 사소한 일이든 큰일이든 누구나 쉽게 찾아서 실천할 수 있습니다. 나라 사랑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족 5명은 아버지는 군인으로서, 엄마는 우리가족의 포근한 하나의 쉼터로, 두 동생들은 귀여운 유치원생으로서, 나 지혜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으로서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만은 결국엔 한 마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이 마음으로 자라겠습니다. 다음


동상 화룡초 3 서○○
우리가족의 나라 사랑하기

목록